《韩国语》由北京大学朝鲜文化研究所与韩国首尔大学校国语教育研究所共同编制,书籍每课内容包含课文、生词、语法与惯用型兼顾口语和书面两种形式,不仅可以提高初学者的口语水平还能增强书面表达能力。
原文
제7과 한국 음식
(1) 장문 씨와 김준호 씨는 한국 삭당에 왔습니다.
장문: 준호 씨, 한동안 못 뵈었습니다. 어디 다녀오셨습니까?
준호: 아니요, 몸이 좀 안 좋았어요. 감기 몸살이 심했습니다.
장문: 그랬군요. 조심하셔야 해요. 환절기에 감기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준호: 네, 이번에 무척 고생했습니다. 앞으로는 건강에 좀더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장문: 많이 앓았으니 좋은 음식을 드셔야겠네요. 뭘 드시겠어요?
준호: 글쎄요, 뭘 먹을까…… 삼계탕이 좋겠습니다.
장문: 네, 그럼 저는 된장찌개를 먹도록 하지요.
준호: 된장찌개를 좋아하세요?
장문: 그럼요. 한국 음식 중에서 된장찌개를 제일 좋아해요.
준호: 김치는 잘 드십니까? 김치가 좀 매운 편이지요. 한국에 오신 외국 손님들은 고생을 많이 하시던데요.
장문: 괜찮습니다. 이제는 익숙해졌어요. 저는 특히 깍두기나 총각김치처럼 무로 만든 김치가 좋습니다.
준호: 한국 사람들은 김치 없이는 밥을 못 먹겠다고 할 정도로 김치를 좋아합니다.
장문: 저도 한국 하면 김치 생각이 먼저 납니다.
(2) 유민 씨는 최지애 씨와 점심 약속을 했습니다.
유민: 지애야, 여기.
지애: 미안해, 좀 늦었지? 길이 많이 막혔어. 차라리 걸어오는 게 더 빠를 뻔했어.
유민: 괜찮아. 뭘 먹을래? 햄버거나 피자 먹을까?
지애: 오늘은 한국 음식 먹자. 늦었으니까, 내가 살게.
유민: 그래? 비싼 거 시켜도 돼?
지애: 하하, 맘대로 시켜. 나 어제 아르바이트 월금 받았거든. 저기 한국 식당으로 가자.
종업원: 뭘 드시겠습니까?
유민: 지애야, 해물파전 맛있어? 난 한국 요리 중에서 감자전 같은 게 좋아.
지애: 그래? 해물파전도 맛있어. 그럼 해물파전 하나 하고…… 고기도 먹자. 삼겹살 어때?
유민: 좋아. 고기를 상추에 싸서 먹는 거, 재미있어.
지애: 매운 것도 잘 먹니?
유민: 아니, 매운 건 잘 못 먹어. 한국 음식은 너무 매운 것 같아. 지난번에 한국에 갔을 때 학생식당에서 점심을 먹었어. 식판에 밥과 반찬을 받았는데, 정말 밥 빼고는 모두 벌건 색이었어.
지애: 후후, 밥 먹기가 겁났겠다. 그래도 김치는 자꾸 먹어 봐. 맛있을 거야.
유민: 그럴게. 한국어를 전공하는 사람이 김치쯤은 먹을 줄 알아야겠지?
(3)
한국 사람들은 하얀 쌀밥을 주식으로 합니다. 밥 옆에는 대개 국을 같이 놓고 식사를 합니다. 밥과 국은 사람마다 한 그릇씩 놓습니다. 밥과 함께 여러 가지 반찬들을 놓습니다. 언제나 빠지지 않는 반찬은 김치입니다. 한국 하면 김치가 생각날 정도로 한국 사람들은 김치를 좋아합니다. 한국의 옛 조상들은 채소를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김치를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김치를 과학적으로 연구한 결과, 김치가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 사람들은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야채를 날것으로 먹는 경우가 많으면, 나물도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먹습니다. 야채를 오랫동안 볼에 익하지 않기 때문에 영양소도 많이 파괴되지 않습니다. 고기를 먹을 때에는 양념 없이 굽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운 고기를 먹을 때에는 상추나 깻잎과 함께 쌈을 싸서 먹습니다. 풋고추나 마늘과 함께 쌈을 싸서 먹으면 참 맛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한국 음식은 불고기입니다. 불고기는 쇠고기에 맛있는 양념을 미리 해 두었다가 불에 구워 먹는 것입니다. 불고기는 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입니다.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 중에서 떡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떡은 종류가 매우 많고, 모양과 색깔도 참 다양합니다. 콩이나 호박, 깨 등을 함께 섞어 만들기도 하기 때문에 맛도 다양합니다.
요즈음 한국에는 세계의 유명한 요리들과 한국 요리의 요리법을 혼합하여 새로운 음식을 개발하는 음식점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중국식 새우 요리에 한국식 양념과 이탈리아식 국수 요리를 곁들이는 것입니다.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한국 사람들은 이런 요리들도 좋겨 먹습니다.
译文
(1)
张文与金俊浩来到韩式餐厅。
张文:俊浩,有一段时间没见了,你去哪儿了?
俊浩:哪儿也没去,身体不太好,得了重感冒。
张文:是吗,可得小心点儿,换季的时候很多人因为患感冒而吃苦头。
俊浩:是啊,我这次可受了不少苦头,看来以后我得更加注意身体才行。
张文:病了那么久可得吃点好的。你想吃点什么?
俊浩:是啊,吃点什么呢……就吃参鸡汤吧。
张文:好啊,,那我吃酱汤。
俊浩:你喜欢吃酱汤吗?
张文:喜欢,在韩餐中我最喜欢吃酱汤。
俊浩:你爱吃泡菜吗?泡菜有点辣,外国朋友为此吃了不少苦头。
张文:还可以,我现在已经习惯了。我特别喜欢想胡萝卜泡菜和小伙子泡菜这类用萝卜做的泡菜。
俊浩:韩国人非常喜欢泡菜,已经到了没有泡菜没法吃饭的程度。
(2)
刘玟和崔智爱约好一起吃午饭。
刘玟:智爱,在这儿。
智爱:对不起,我来玩了,车堵得很厉害,还不如走得快。
刘玟:没关系,想吃点什么?吃汉堡包或者披萨?
智爱:今天吃韩餐吧,我来晚了,我请客。
刘玟:真的?那我点贵的也行吗?
智爱:哈哈,你随便点,我昨天刚领了打工的工钱。走,我们去那边的韩式餐厅。
服务员:请问吃点什么?
刘玟:智爱呀,海鲜葱饼好吃吗?韩餐中我最喜欢吃土豆饼这类的。
智爱:是吗?海鲜葱饼也很好吃。那我们要一份海鲜葱饼,再来……我们再吃点肉吧。烤五花肉怎么样?
刘玟:好啊。把肉包在生菜里吃,特别好玩。
智爱:你能吃辣吗?
刘玟:我不能吃辣的。韩餐太辣了。上次我去韩国的时候,在学生食堂吃的午饭,用托盘领到了饭菜,除了饭以外都是红的。
智爱:呵呵,都不敢吃饭了吧?不过还是试着吃点吧,挺好吃的。
刘玟:我会试着吃的,学u的人怎么也应该能吃点泡菜啊。
(3)
韩国人把白米饭作为主食。吃饭时饭和汤通常一起上,每个人面前各放一碗汤和饭,还放几种菜。泡菜是什么时候都少不了的。韩国人非常喜欢吃泡菜,甚至于一提起韩国人,就会使人想起泡菜来。据说泡菜是韩国人的祖先在摸索储藏蔬菜的方法的过程中腌制出来的。对泡菜进行科学研究的结果表明,泡菜还有防癌的效果。
韩国人不喜欢吃油腻的食品,经常吃蔬菜,也才也是放在水里轻轻一焯就吃了。由于蔬菜没有长时间的加热,其营养成分也就没有过多地被破坏。吃肉时也常常不放任何调料就烤。吃烤肉时将肉用生菜、苏子叶包在一起吃,如果在包上小青椒和蒜的话,更是美味可口。
韩国的烤肉在全世界都很有名。在外国人喜欢的韩国食品中,糕饼也是不可或缺的。糕饼的品种繁多,形状和颜色也多种多样。由于是用豆子、南瓜、芝麻等掺在一起做的,味道也不尽相同。
最近在韩国,讲世界上有名的菜肴与韩国料理的制作方法将相结合来开发新菜肴的饭店越来越多了,例如在中式的大虾菜中加上韩式的调料和意大利式的面条。喜欢新鲜事物的韩国人很喜欢吃这类菜。
点击查看更多《韩国语》教材系列文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