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개체의 정상적인 조직이나 장기를 떼어내어 손상된 조직 또는 장기에 옮겨 그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
[장기 이식의 의미] 어떤 조직 또는 장기의 파손된 기능을 대신할 목적으로 원래 존재하는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조직 또는 장기를 옮기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자신의 조직과 장기의 위치를 옮기는 경우는 자가 이식, 타인의 것을 옮기는 경우는 동종 이식, 종류를 달리하는 동물로부터 옮기는 것은 이종 이식이라고 한다. 자가 이식은 옛날부터 있었는데, 안면이나 두부에 생긴 피부 결손부에 피부를 이식하는 것은 19세기 중반부터 이루어졌으며, 그 후 골절 치료의 목적으로 자신의 뼈를 사용하는 일이 많았다.
[장기 이식의 발전] 일반적으로 어떤 신체 부위에 조직이 이식되었을 때, 원래의 신체 조직은 이식된 조직을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한다. 이러한 것을 의학에서는 거부 반응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반응은 약이나 특별한 방사선 처치에 의하여 억제된다. 점차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연구한 결과, 환자의 심장·신장, 그 밖의 기관이나 조직을 교환하는 일이 쉽게 이루어지고 있다.
[최초의 심장 이식]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타운의 글루트 학교 병원의 버나드 박사는 1967년 12월 3일에 환자의 심장 이식에 처음으로 성공하였다. 환자는 자동차 사고로 죽은 소녀의 심장을 사용해서 18일 동안이나 살았으나, 거부 반응을 억제하는 약품이 개발되지 못하여 합병증으로 죽었다. 버나드 박사는 이어서 4명의 환자에 대한 인체 심장 이식 수술을 하였는데, 단지 한 사람만이 성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