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레크리에이션의 종류] 바다는 여러 가지 레크리에이션 장소로 인기가 높다. 푸른 파도와 끝없는 수평선 등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즐기는 것 외에도 해수욕이나 낚시, 세일링(돛단배 타기), 서핑, 수상 스키, 스쿠버 다이빙 등 해양 레크리에이션의 종류가 매우 많다.
[해양 공원의 의미] 여러 가지 해저 레저 스포츠 시설을 두루 갖추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곳이 해양 공원이다. 바다 위에 세우는 해상공원과, 바다 속 또는 밑에 설치하는 해중공원이 있다.
[해상공원의 특징] 해상공원은 자연환경이 좋은 곳을 택하여 해수욕장, 보트장, 낚시터, 호텔, 캠프장 등을 갖추어 사람들이 언제든 즐길 수 있게 되어 있고, 해중공원은 바다 속이나 바다 밑의 아름다운 풍경을 즐기도록 잠수 관광선, 해중 전망탑, 해저 산책로 등을 구비하고 있다. 특히 해중공원에서는 사람들이 잠수 관광선을 타고 바다 속을 돌아보거나 수직으로 된 해중 전망 탑을 통해 직접 바다 밑에 내려가서 일반 육상 수족관에서 볼 수 없는 해양 생물을 직접 관찰하며 즐길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특수 유리 또는 플라스틱으로 된 튜브형 해중 산책로를 통하여, 애퀄렁(수중 호흡기)을 메고 직접 물속을 거닐지 않고도 바다 밑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가 있다.
[우리나라의 해상공원] 우리나라에는 남해안의 한려 해상 국립공원과 서산 해안 국립공원이 있고, 해중공원도 충무와 제주도에 건설할 계획이다. 이웃나라 일본에는 해중공원이 50여 개나 건설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