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 농약의 의미] 작물의 수확 증대를 위해서는 제1대 잡종 종자들의 이용뿐만 아니라 병충해 방제를 위한 농약의 사용도 필수적이다.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는 농약은 대부분 유기 합성에 의해서 생산된 제품이다. 이와 같은 것은 분해되기 어려운 물질이 많고 인체에도 해를 끼치며 토양 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다. 그에 대응하기 위해서 강한 약효를 나타냄과 동시에 안전성이 높은 생물 농약이 유전 공학적인 방법에 의해 개발, 이용되고 있다.
[생물 농약의 특징] 유기 화학적인 합성 농약에 비하여 특정의 해충이나 병원균만을 죽이는 선택성 농약으로, 안전성이 높고 분해가 빨라 환경오염의 해결에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식물 바이러스에 의한 식물 병의 치료와 예방에는 독성을 약화시킨 약독 바이러스를 이용한다. 왜냐하면 식물 바이러스의 독성을 약하게 하여 식물에 감염시키면 그 식물은 같은 계통의 바이러스에는 저항성을 갖게 되므로 매우 유용한 안전 농약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생물 농약으로는 세균 농약, 독성이 약한 바이러스, 곤충 페로몬 등이 해당한다.
[더 알아보기-곤충 페로몬] 곤충의 체내에서 생산되어 체외로 분비하면서 같은 종류의 곤충에 작용하여 특별한 행동이나 생리적 변화를 일으키는 물질로 1959년에 처음으로 이에 관한 논문이 발표되었다. 페로몬의 종류로는 성 페로몬, 집합 페로몬, 경보 페로몬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어 직접 간접적으로 작용하며, 특정의 해충만을 죽이는 데 이용하기도 한다.
천적곤충, 천적미생물, 길항미생물 등을 이용하여 화학 농약과 같은 형태로 살포 또는 방사하여 병해충 및 잡초를 방제하는 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