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굴법의 필요성] 채굴법은 광석을 파낼 때 알뜰하고 안전하게 파내기 위해 필요하다. 그래서 광상의 형태나 광상 부근의 지질 구조에 따라 여러 가지 채굴법이 고안되어 있다.
[노천굴 방식의 채굴법] 광상이 지표면에 노출되어 있거나, 얕게 묻혀 있을 때는 노천굴 방식이 쓰인다. 흙을 불도저로 걷어 내고 대형 파워셔블(흙이나 자갈 등을 파서 싣는 건설 기계)이나 덤프트럭을 사용하여 광석을 캐게 된다.
[광상이 깊은 곳의 채굴법] 광상이 깊은 곳에 있을 때는 갱도를 파고 들어가야 한다. 또한 뚫어 놓은 갱도가 무너지지 않게 갱목으로 받쳐야 한다. 채굴이 진행됨에 따라 이 작업이 뒤따라 진행되는데, 이 방법으로는 작업이 늦고 경비도 많이 들며, 갱도가 무너질 염려가 있다. 그래서 광상을 여러 구획으로 나누고, 한 구획을 채굴한 뒤에는 버리는 맥석이나 모래 같은 것으로 빈자리를 메워야 한다. 또한 한 구획의 맨 아래쪽에 광석을 꺼낼 구멍을 뚫어 두고, 그 윗부분을 채굴하면 채굴된 위쪽의 광석이 저절로 무너져서 맨 아래의 구멍으로 밀려 나오게 하는 방법도 쓴다.
[그 밖의 채굴법] 요즘에는 탄광에서 석탄을 직접 캐내는 대신 압력을 높인 물을 탄층에 발사하여 파괴한다. 석탄과 물의 혼합물을 펌프로 올리는 방법을 사용하는 곳도 있다. 또한 탄층에 불을 붙여 석탄 가스를 만든 다음 이 가스로 발전을 하기도 한다.
[채굴법의 필요성] 채굴법은 광석을 파낼 때 알뜰하고 안전하게 파내기 위해 필요하다. 그래서 광상의 형태나 광상 부근의 지질 구조에 따라 여러 가지 채굴법이 고안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