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 세라믹스의 의미] 금속 등의 다른 재료에 비해 여러 가지 뛰어난 특성과 다양한 기능 때문에 '새로운 석기 시대의 도래'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는 신소재이다.
[파인 세라믹스의 분류] 파인 세라믹스는 크게 산화물계와 비산화물계로 나눌 수 있다. 산화물계는 알루미나(Al2O3)나 이산화규소(SiO2) 등과 같이 금속 원소와 산소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천연의 화합물이며, 비산화물계는 산화물계에서의 산소(O)의 역할을 탄소(C), 질소(N), 붕소(B) 등이 대신하고 있는 화합물이다. 비산화물계에는 탄화규소(SiC), 질화규소(Si3N4,), 질화붕소(BN) 등이 있으며, 천연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공적으로 합성한 새로운 요업 재료이다.
[파인 세라믹스의 이용] 파인 세라믹스는 고온 재료, 공구 재료, 전자 재료, 생체 재료, 핵 재료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세라믹 내열 타일] 우주선의 몸체는 주로 가벼운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어서 대기권에 진입할 때 발생하는 섭씨 1200에서 1600도에 이르는 고온을 견딜 수 없다. 따라서 동체를 고온에서 보호하기 위하여 실리카 섬유 타일, 세라믹 섬유 복합체, 탄소 복합 재료 등이 개발되었다.
고순도의 무기 화합물을 원료로 하여 만든 요업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