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의 기능]
통신은 지식이나 생각, 감정 또는 여러 가지 정보를 말이나 글, 그림, 숫자 등을 통해 서로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말을 하거나 편지를 쓰는 것도 하나의 약속된 신호를 상대방에게 보내어 뜻을 전하는 것이므로 통신 방법의 하나이다.
[통신의 역사]
<아날로그 통신> 최초의 통신 매체는 말과 그림으로, 5,000여 년 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통신의 방법이 폭발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500년 전에 금속 활자가 발명되고 인쇄술이 발달하면서부터다. 1840년에 영국의 힐이 우표를 만들어 우편 제도를 고안함으로써 통신 방법은 또 한 번 크게 변화하였다. 영국의 근대 우편 제도는 이후 세계 각국의 우편 제도의 기본이 되었다. 이 밖에도 기차, 자동차, 항공기 등 교통 수단이 발달하면서 우편 제도는 더욱 발전하여 오늘날과 같은 편리한 제도가 되었다. 전자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팩시밀리라는 기계를 이용한 전자 우편이나 인터넷을 이용한 이메일도 널리 쓰이고 있다.
<전기 통신>
신호를 전달하는 데 전기를 이용하는 전기 통신은 1837년에 미국의 모스가 전신 부호를 고안하면서 시작되었다. 1875년에는 미국의 벨이 전화를 발명하였으며, 1895년에는 이탈리아의 마르코니가 무선 전신을 발명하였다. 특히 무선 전신은 전기 통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무선 통신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라디오와 텔레비전, 무선 전신과 무선 전화이다. 무선 통신은 통신선을 쓰지 않기 때문에 통신선의 고장을 염려할 필요가 없고, 통신선을 설치하기 곤란한 지역에서도 통신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 밖에 사진, 음반, 컴퓨터 등도 현대의 통신 혁명을 도왔다.
[디지털 통신]
최근의 통신은 전화와 컴퓨터 등을 연결하여 사람과 컴퓨터가 통신하거나, 다른 기계와 컴퓨터가 통신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예를 들면 전화에 은행이나 상점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돈을 찾거나 물건을 살 수 있으며, 전화에 브라운관이나 문자를 받을 수 있는 기록 기능을 첨가하여 완벽한 화상 통신도 가능하다. 이처럼 통신은 인간 사회를 편리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