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반 도로 건설 배경] 산업 혁명으로 대량의 상품이 공장에서 생산되기 시작하였다. 그 상품을 필요로 하는 시장까지 빨리 운반하는 데 필요한 도로가 부족하였기 때문에 새로운 운반 수단과 편리한 도로가 필요하였다.
[산업 혁명 이후 교통 기관의 발달] 증기 기관차도 새로운 운반 수단의 필요성 때문에 발명된 것이다. 최초의 증기 기관차는 영국의 맨체스터에서 생산되는 제품을 운반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이것은 곧 디젤 기관의 개발로 밀려나게 되었지만, 미국 대륙과 아시아 여러 나라에 보급되어 수십 년 동안 크게 공헌을 하였다. 가장 빠르게 산업 혁명을 이룩한 영국은 제품의 원료와 시장을 찾아 세계 곳곳에 식민지를 만들었다. 그러자 식민지를 연결하는 수단으로 좋은 선박이 필요하였다. 이러한 요구에 응하여 증기 기관이 선박에 도입되었다. 1786년 조지 피치는 증기력으로 노를 젓는 기선을 만들었으나 효율이 좋지 않아 빛을 보지 못하였다. 1807년에 로버트 풀턴은 증기 기관을 이용한 회전력을 사용하는 외륜 기선을 만들어 미국의 허드슨 강 150마일을 32시간 만에 항해하였다. 그 후 외륜 기선 시대가 얼마간 계속되었다. 영국에서는 연구를 계속하여 1844년에 스크루를 갖춘 최초의 기선인 그레이트브리튼 호(3,000톤급)를 진수시켰는데, 이것은 영국이 만든 최초의 철선이었다.
[더 알아보기-외륜선] 원동기에 의해서 바퀴 모양의 추진기인 외륜을 회전시켜 진행하는 배로 초기의 기선에 처음 사용된 이래 추진기로서 이용되었다. 가장 간단한 것은 바퀴 주위에 부착된 물갈퀴의 평판이 고정된 것이었다. 이것은 평판이 물속으로 드나들 때 물의 저항을 최소화한 것으로 가동 날개 외륜이라고 한다. 외륜선은 전진· 후진이 자유롭고 배가 물에 잠긴 부분을 얕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심이 낮은 하천이나 호수 등에 사용되며, 대양 항해에는 적합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