通常,韩国的大企业面试由PT、讨论和集体面试构成,我们按照顺序一一来了解。当然,这之前会有简历审核,经过筛选后的一部分申请者才可以进入到面试环节。近来,教授面试技巧的学院和实战练习性的学习小组不断出现,更加反映出面试的重要性。让我们一起来了解和学习一下韩国就业准备者们的面试经。在本文,我们来说一下对待PT面试的态度。
주어진 과제에 대해 열심히 자료를 준비하고 정리해서 면접장으로 들었을 때 작성해 온 전지를 붙이거나 혹은 화이트보드에 판서를 해야 할 경우 면접관에게 양해를 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먼저 인사를 한 후 잠시 화이트보드에 판서할 시간을 주시겠습니까? 라고 양해를 구한 후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그 시간은 대략 1분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발표시간이 5분 내인데 판서에 시간을 너무 많이 소모하게 되면 면접관은 금새 흥미를 잃기 쉬우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就所给的主题进行用心的准备和资料的整理,进入面试场时需要先向面试官请示后,再贴上自己准备的资料或是在白板上板书。先问好,然后询问是否有板书的时间,征求许可后再板书,并且板书时间最好不超过1分钟。应该注意的是,一般发表的时间在5分钟之内,如果板书的时间过长,很容易导致面试官丧失兴趣。
다음으로 판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再来看一下板书的方法。
화이트보드는 전지든 내용을 쓸 때 그건 상대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로써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내가 보고 읽을 대본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는 거죠. 타당한 논리 하에 도식화 작업을 통해 전체적인 발표의 구조를 잡고 청자(면접관)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깔끔한 판서를 하기 바랍니다. 잘 알아보지 못하게 글씨를 작게 혹은 날려 쓴다거나 이해하기 힘든 복잡한 그림을 그리는 것은 지양합니다.
在白板上贴纸或板书都是为了帮助对方理解而做的资料,不要把它做成照着念的台本。好的板书应该是在合理的理论基础下构建公式化图形,紧抓发表的整体性结构,要有助于听者(面试官)理解的,并且要干净整洁。字小得认不清或者飞起来了,或者图形太过复杂不易理解,都是要扬弃的。
발표 중에 주의해야 할 태도는 적절한 시선교환과 손동작입니다.발표 중 행여나 움직여야 될 경우가 있다면 가급적 프레젠테이션 내용을 가로질러 움직이는 일은 없도록 하고 발표 자리에 서서 스피치 중 핵심 멘트 혹은 강조해야 할 내용이 있을 때 한 발 내딛는 동시에 제스처를 해주는 기술도 있으니 연습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发表时要花大心思的就是适当的视线交流和手势动作。发表的过程中兴许需要做些动作,这些动作要尽量避免打断了发表内容。站着发表的情况,在讲到核心内容或需强调的时候,向前迈一步的同时做个手势,这也是门技巧,最好练习一下。
마지막으로 발표가 끝난 후 질의응답이 이어지고PT면접은 종료가 됩니다. 나오면서 본인이 발표한 자료, 작성한 내용들은 깔끔하게 지우고 나오는 것이 기본 예의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과도하게 긴장한 나머지 화이트보드에 작성한 내용들을 그대로 두고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까지 신경 써서 이점 유의하도록 합시다.
发表后会进行问答,然后PT面试就结束了。这时的基本礼节是,把自己发表和板书的内容都擦干净,再走出面试场所。很多面试者因为过度紧张,忘了擦白板上的内容就出去了。这点要多加留意,在面试的最后部分也千万不可松懈。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을 말씀 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적절한 스피치 테크닉과 단정한 자세도 중요하지만 가장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은 바로 “미소”이니 이 점 꼭 명심하여 자신감을 곁들인 미소 띤 얼굴로PT면접에 임하길 바랍니다.
最后,用最重要的内容来结束这篇文章。适当的演讲技巧和端正的姿态很重要,不过最容易做到的就是“微笑”,请务必记住这一点,用饱含自信的微笑来完成PT面试。
지양하다 扬弃
가로지르다 横插,横穿
내딛다 迈出,踏出
가급적 尽量,尽可能的
点击查看更多此系列文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