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콥터는 항공기의 한 가지로, 기체 위에 달린 로터(회전 날개)의 회전으로 나는 비행기를 말한다.
[기원] 1930년경에 프랑스와 독일에서 시험 제작하였으며, 1941년에 미국의 시코르스키사(社)가 실용화하였다.
[원리] 활주로를 필요로 하는 보통 비행기와 달리, 한 장소에 머문 채 회전 날개를 기관으로 빙빙 돌려서 양력을 얻는다. 그래서 활주로 없이 어떠한 곳에서나 지면에서 직접 수직으로 날아오르거나 내릴 수 있다.
[구조] 큰 회전 날개 외에 꼬리 부분에 작은 회전 날개가 옆으로 향하여 붙어 있는데 이것을 보조 회전 날개라고 한다. 기관으로 큰 회전 날개를 돌리려면 그 반동에 의하여 헬리콥터의 동체가 반대 방향으로 돌게 된다. 이것을 막기 위하여 보조 회전 날개가 꼭 필요하다. 헬리콥터에는 앞으로 향하는 프로펠러나 제트 기관이 없다. 그런데도 앞뒤로 마음대로 오갈 수 있는 것은 큰 회전 날개를 앞뒤로 조금씩 기울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장단점] 헬리콥터는 활주로가 없는 곳이나 건물의 옥상 같은 좁은 공간에서도 뜨고 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지만 뒤쪽으로 비행할 수도 있고, 공중의 한 곳에 정지해 있을 수도 있다.
[이용] 헬리콥터는 인명 구조, 통신 연락, 화물 운반, 교량 공사, 사진 촬영, 농약 살포, 산불 진압 등에 널리 이용된다. 군사용으로는 지휘 연락, 무기 및 환자 수송, 적의 잠수함 수색과 공격 등에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