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 또는 중유를 연료로 압축·점화하여 작동시키는 왕복 운동형 내연 기관.
압축 점화법으로 경유나 중유를 폭발시키는 내연 기관이다. 내연 기관이란, 실린더(기통) 속에서 연료가 탈 때 생기는 큰 압력으로 피스톤을 움직이게 하는 열기관을 뜻한다. 디젤 기관은 1897년에 독일의 디젤이 발명하였다.
[디젤 기관의 특징] 디젤 기관에는 기화기가 없다. 실린더에 공기만을 빨아들이고 압축 행정으로 공기를 30~40기압으로 압축한다. 이것은 압축 정도가 매우 높아 공기의 온도는 약 600℃나 된다. 이 압축 공기 속에 연료(중유나 경유)를 안개처럼 뿜어 넣으면, 연료는 공기의 높은 열로 인하여 저절로 불이 붙게 되므로 온도와 압력은 한층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디젤 기관에서는 전기 불꽃 장치가 필요 없다. 또한 연료도 싸고 회전도 부드러우며 열효율도 40%를 넘는다.
[디젤 기관의 활용] 오늘날 디젤 기관은 주로 선박의 동력용으로 쓰이는 데,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대형 선박에 쓰는 큰 마력의 디젤 기관은 모두 2행정 사이클 기관이며, 실린더는 직렬 4실린더에서 직렬 9실린더까지 있다. 디젤 기관 중 마력이 가장 큰 것은 실린더의 지름이 86㎝, 피스톤의 움직이는 거리가 1.6m인 직렬 9실린더로서, 약 2만 마력을 낸다. 100~200마력의 디젤 기관은 원양 어선에 쓰이는데, 수랭 4행정 사이클 기관이다. 이 밖에도 버스, 트럭, 경운기, 철도용 기관차 등에 쓰이는 고속 디젤 기관도 있다. 이것은 무게가 가벼우며 대개가 수랭 4행정 사이클 기관인데, 2행정 사이클 기관인 것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