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도 재료의 의미] 초전도 재료는 절대 영도(-273℃)에 가까운 극저온이 되면 전기 저항이 0이 되는 성질이 있는 금속이다.
[초전도 재료의 이용] 초전도 금속을 전선으로 쓸 경우 전력 손실을 없앨 수 있을 정도로 효율성이 높다. 그래서 고효율의 발전기를 만들 수 있다. 강자성을 이용하여 차체가 레일 위를 10cm 정도 뜬 상태로 시속 500km가 넘는 초고속으로 달리는 열차도 초전도 재료의 개발에 의해서 가능하다. 또한, 초전도 재료로는 초강자성을 만들 수도 있으므로 핵융합 발전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더 알아보기-초전도에 이용되는 절대 온도] -273℃를 0도로 하여 섭씨온도와 같은 눈금으로 나타낸 온도이며 기호는 K로 나타낸다. 1848년에 영국의 켈빈이 제안하였다. 기체는 압력이 일정할 때 부피가 절대 온도에 정비례하여 늘어나거나 줄어든다는 샤를의 법칙이 적용된다. 따라서 기체의 온도가 -273℃(K)로 되면 그 부피가 0이 되어, 그 온도 이하의 기체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 된다. 이때 온도를 절대 0도(0K)로 하고, 섭씨온도의 눈금을 그대로 사용한다. 이 두 온도 사이에는 K=℃+273이라는 공식이 성립한다.
절대 영도(-273℃)에 가까운 극저온이 되면 전기 저항이 0이 되는 성질이 있는 금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