你有“数码痴呆症”症状吗?

   2015-04-16 2430
核心提示:최근 휴대전화를 잃어버린 최모(37)씨는 회사 전화로 부인에게 연락을 하려다 갑자기 머리가 멍해졌다. 당연히 알고 있을 줄 알

최근 휴대전화를 잃어버린 최모(37)씨는 회사 전화로 부인에게 연락을 하려다 갑자기 머리가 멍해졌다. 당연히 알고 있을 줄 알았던 부인의 휴대전화 번호가 기억나지 않았던 것이다. 최씨는 어렴풋이 떠오르는 숫자를 더듬어가며 세 번의 시도 끝에 부인과 통화를 할 수 있었다. 최씨는 “스마트폰에 저장한 단축번호 ‘1’만 머리에 맴돌더라”며 “자꾸 스마트폰에만 의존하다 보니 기억력이 많이 나빠진 것 같다”고 말했다.
最近丢失手机的崔某(37岁)在正想用公司电话给妻子打电话时,突然一下子懵住了。本应该记得的妻子的手机号码竟然想不起来了。崔某用隐约记得的几个数字试了三次才与妻子通上电话。崔某表示“脑子里只是浮现出在智能手机上储存的快播号码‘1’”,“只是依靠智能手机,现在记忆似乎减退了许多”。

첨단 디지털 기기가 현대인의 생활 전반을 지배하면서 ‘디지털 치매’(Digital Dementia)를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스마트폰·태블릿PC·컴퓨터 등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기억력이나 계산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증상을 뜻한다. 가족의 생일이나 기념일 등이 생각나지 않거나 자주 다니던 길도 내비게이션이 없으면 헷갈리는 현상 등이 대표적이다. 아직까진 ‘뇌질환’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지만 생활을 불편하게 하고, 각종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있다.
现在,尖端数码机器正在统治着现代人的整个生活,越来越多的人称自己患上了“数码痴呆”(Digital Dementia)。这是指随着对智能手机、平板电脑、电脑等电子设备的依赖增加,记忆力或计算能力大幅下降的症状。想不起家人的生日或纪念日等,或没有导航仪连常走的路都模糊就是具有代表性的现象。现在还很难认为这是“脑病”,但要注意的是这很可能成为造成生活不便,成为诱发各种压力的元凶。

20일 온라인 설문조사 기업인 두잇서베이가 582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3분의 1(33.7%)은 가족인 부모·형제의 전화번호를 기억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직계 가족 외에 기억하고 있는 전화번호’를 묻는 질문에 36.2%가 1~2개라고 답했으며, 한 개도 외우지 못하고 있는 사람도 16.7%로 집계됐다. 6개 이상 기억하고 있는 응답자는 15.6%에 그쳤다. 디지털 치매가 불면증 · 두통처럼 현대인에게 흔한 증상이 되고 있다는 방증이다.
据10月20日,网络问卷调查企业Do it Survey对5823名进行的问卷调查结果显示,全部应答者中三分之一(33.7%)回答称记不起父母和兄弟的电话号码。在“直系家族以外,记住的电话号码”的提问里,36.2%回答称1~2个,一个也记不住的人共计占16.7%。记住6个以上的回答者只有15.6%。这是数码痴呆症正成为像失眠和头疼那样的现代人的常见症状。

‘디지털 치매’의 저자인 독일의 뇌 과학자 만프레드 슈피처 박사는 “길 찾기는 내비게이션이, 연락처 암기는 휴대전화가 대신해주는 요즘 환경이 정신 활동을 이용하고 제어하는 능력을 퇴보시킨다”며 “디지털 치매는 무능해도 되는 삶에서 비롯된다”고 꼬집었다. 단축키나 버튼 하나로 기억력과 사고능력을 대신해주는 디지털 장비들이 ‘기억하려는 노력과 습관’을 불필요하게 만들고, 결국에는 디지털 치매를 악화시킨다는 것이다. 의학적으로 사람의 기억은 뇌의 ‘해마’라는 부위에서 주로 담당한다. 기억력을 사용하지 않으면 해마의 위축을 가져오고 기억 용량이 줄어든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처럼 뇌도 쓰지 않으면 기억·인지기능이 떨어지게 되는 셈이다
在《数码痴呆症》一书当中,提出该说法的德国脑科学家斯皮策(Manfred Spitzer) 博士指出“最近都是用导航仪找路,用手机代替记忆联系电话,这使利用和控制精神活动的能力退步”,“数码痴呆症始于即使无能也可以的生活”。一个快拨键就能代替记忆力和思考能力的数码装备使“想要记忆的能力和习惯”变得不需要,最终使数码痴呆症愈加严重。医学上,人的记忆主要由脑部的 “海马体”部位负责。如果不使用记忆力,就会使海马体萎缩,记忆容量减小。就像如果平时不运动,肌肉量就会萎缩那样,这算是如果不用脑,记忆和认知能力就会下降。

전문가들은 ▶전날 먹은 식사 메뉴가 생각나지 않거나 ▶주변 사람과 의사소통의 80% 이상을 스마트폰 등으로 하고 ▶애창곡의 가사를 보지 않으면 노래를 부를 수 없는 경우가 잦다면 디지털 치매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한다.
专家们说明道,如果“想不起前一天吃的菜单”,“与周围人80%以上的沟通是用智能手机等工具”,“如果不看喜欢歌曲的歌词就无法唱歌”的情况变多,就有必要怀疑是患上“数码痴呆症”。

물론 디지털 치매가 당장 일상생활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계속 방치할 경우 디지털 기기가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심리적 공황에 빠질 수도 있고, 뇌의 특정 부분의 발달과 기능에 부조화를 일으킬 수도 있다.
当然,数码痴呆症并不会当场带来严重的日常生活问题。但如果继续放任下去,就会陷入没有数码工具就什么都做不了的心理恐慌,还会引起脑部特定部分的发达和机能的不协调。

디지털 치매의 치료법으로는 ‘디지털 다이어트’가 첫손에 꼽힌다.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의존을 줄이고, 적절한 휴식과 함께 뇌를 자주 활용하는 습관을 들이라는 것이다. 일기를 쓴다거나 신문이나 잡지를 읽는다거나, 간단한 계산은 머릿속으로 해보는 것이 그 예다. 정서적 안정이나 원만한 대외 관계를 위해서라도 디지털 기기의 사용 시간을 통제하는 게 좋다.
作为数码痴呆症的疗法,首先要进行“数码减肥”。也就是说,减少对数码工具的依赖,适当地进行休息,培养经常用脑的习惯。例如读日记、新闻或杂志,在脑中进行简单的计算。即使是为情绪上的稳定或顺利进行对外关系,最好也要控制数码工具的使用时间。
 

 
标签: 韩语阅读
反对 0举报 0 评论 0
 

免责声明:本文仅代表作者个人观点,与韩语在线翻译网(本网)无关。其原创性以及文中陈述文字和内容未经本站证实,对本文以及其中全部或者部分内容、文字的真实性、完整性、及时性本站不作任何保证或承诺,请读者仅作参考,并请自行核实相关内容。
    本网站有部分内容均转载自其它媒体,转载目的在于传递更多信息,并不代表本网赞同其观点和对其真实性负责,若因作品内容、知识产权、版权和其他问题,请及时提供相关证明等材料并与我们留言联系,本网站将在规定时间内给予删除等相关处理.

点击排行